에어컨 냄새,곰팡이 세척기능 제공
에어컨 냄새와 곰팡이
에어컨이 보편화됨에 따라 이제는 가구당 1~2대는 사용할 정도로 흔해졌습니다. 벽걸이 한대와 스탠드 한대를 기본으로 하는 멀티에어컨이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은데요. 디자인도 예쁘고요. 하지만 옛날 제품에 흔하지 않은 곰팡이와 냄새가 더 심해짐을 느끼는데요, 아니면 기분 탓인지는 몰라도 나오는 공기가 상쾌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과거 제품은 에어컨 제조할 때 재료인 구리를 많이 사용했는데 구리 가격상승으로 에어컨 냉기 발생판과 실외기 열교환기가 전부 알리미늄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에어컨 냉매도 친한경 냉매로 바뀌고요. 제품 중에서도 냉방과 난방이 함께 되는 제품이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특성 때문에 아직도 증발기와 열교환기를 구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대신에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고 합니다. 냉기 발생판을 구리로 사용하면 냄새를 어느 정도 잡아주기 때문에 냄새가 덜하다고 하는데요. 물론 관리하기 나름이겠지만요. 최근 삼성제품엔 정말 좋은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재질이 바뀌다 보니 이 기능을 추가한 것 같습니다. 바로 무풍에어컨과 무풍갤러리 에어컨 기능인 동결세척기능과 워시클린 기능입니다. 이두기능은 같은 기능입니다. 19년 이후 일반 무풍제품에는 동결세척기능, 19년 이후 무풍갤러리 제품엔 워시클린 기능으로 나워저 있습니다. 동작 수행은 같은 기능이고요 이름만 다르다고 합니다.
워시클린과 동결세척 원리
세균을 죽이는 방법은 100도에 가까운 열로 멸균하는 방법과 영하로 동결시켜 멸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삼성제품은 동결로 세균을 멸균시켜 냄새와 세척 그리고 건조까지 실행해서 아주 상쾌한 바람이 나오게끔 합니다. 요즘엔 에어컨 세척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한다면 세척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제품들은 사용자가 직접 간단하게 분해 조립으로 내부 곰팡이를 세척할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됩니다. 구매할 때 확인하고 구매하면 좋겠네요.
워시클린 동결세척 진입 방법
위 사진에서 보듯이 무풍+모드를 제품 꺼진 상태에서 5초간 누르게 되면 진입하게 됩니다. 일반무풍제품은 표시등하나만 나오지만, 무풍갤러리 제품은 워시클린 또는 동결세척이란 문구가 나타납니다. 한 시간 정도 실행됩니다.
표시부에 사진처럼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 기능은 냄새가 난다면 사용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뒤쪽 필터를 분해하고 에어컨 클리너를 뿌려서 같이 사용해 주면 더 효가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워시클린 동결세척 기능 설명을 마칩니다.
더 많은 고장증상 보기https://yehfvm2816.tistory.com/